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즉시 업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민원 업무담당자현황을 민원실 입구에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부서 명패를 달며,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에 대하여는 먼저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저는 경영지원과(교수학습지원과)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말과 함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에 맞추어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9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세요? 김포교육지원청 경영지원과(교수학습지원과) ○○○입니다." 라는 인사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에는 “○○○님의 전화를 ○○○부서의 담당자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000-0000 번호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해당 부서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린 후에 전화를 돌려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업무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한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980-117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 팩스 ·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접수 후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 연락처가 있는 경우)
편리하고 정확한 민원행정서비스
- 민원인께서 신청한 민원(제 증명 발급, 진정 등의 접수, 학원 등의 인허가 접수 등)에 대하여는 10분 이내에 즉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기다리시는 동안 무료하시지 않도록 휴게실에는 잡지, 신문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고객용 봉투를 비치하겠습니다.
- 근무시간 중에 김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로 민원(제 증명 발급의 경우)을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이후에 김포교육지원청 당직실(☎ 980-1170)에서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 고객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여론 수렴함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시 불편부당한 사항 등을 시정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해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의 민원처리 대상과 처리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민원처리대상 및 처리기한
담당부서 |
민원사무명 |
법정 처리시간 |
현재 처리시간 |
목표 처리시간 |
수수료 |
담당자 |
경영지원팀 |
확인 또는 사실증명 |
3시간 |
3시간 |
30분 |
없음 |
편진 |
경력 ․ 퇴직 ․ 재직증명서 |
3시간 |
3시간 |
30분 |
없음 |
편진 |
졸업증명서, 생활기록부 (폐지학교) |
3시간 |
3시간 |
40분 |
없음 |
편진 |
학력증명서(병사용) |
3시간 |
3시간 |
40분 |
없음 |
편진 |
행정정보공개청구 |
10일 |
10일 |
8일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7조’ |
김재헌 |
재정지원팀 |
실적증명(공사, 제조) |
3시간 |
3시간 |
30분 |
없음 |
이주석 |
성과관재팀 |
공유재산사용허가 |
20일 |
20일 |
10일 |
없음 |
김현중 |
성과관재팀 |
진정,건의 |
7일 |
7일 |
5일 |
없음 |
석공진 |
질의(법령질의) |
7일 (14일) |
7일 (14일) |
5일 (10일) |
없음 |
석공진 |
유치원설립인가 |
20일 |
16일 |
16일 |
없음 |
석공진 |
유치원원칙변경인가 |
5일 |
5일 |
4일 |
없음 |
석공진 |
유치원위치변경인가 |
15일 |
15일 |
10일 |
없음 |
석공진 |
유치원폐지인가 |
5일 |
5일 |
4일 |
없음 |
석공진 |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
5일 |
5일 |
4일 |
없음 |
석공진 |
교육환경평가검토신청 |
30일 |
30일 |
30일 |
없음 |
석공진 |
학생건강급식 지원팀 |
교육환경보호구역 내금지행위 및 시설해제심의 |
15일 |
15일 |
15일 |
없음 |
이인호 |
평생 교육진흥팀 |
학원설립등록 |
8일 |
8일 |
7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설립자변경등록 |
7일 |
7일 |
5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변경등록(위치변경) |
7일(7일) |
7일(7일) |
5일(7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조건부등록 |
7일 |
7일 |
6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조건부학원의 시설 ․ 설비 완성신고 |
7일 |
7일 |
5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휴원 및 폐원신고 |
1일 |
1일 |
3시간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폐원신고 |
1일 |
1일 |
3시간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학원강사경력증명서 |
3시간 |
3시간 |
50분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안현기 |
교습소설립 ․ 운영신고 |
5일 |
5일 |
4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교습소변경신고 |
3일 |
3일 |
2일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교습소폐소신고 |
1일 |
1일 |
3시간 |
없음 |
정우미 곽신국 |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
3일 |
3일 |
3일 |
없음 |
안현기 |
개인과외교습자 변경 신고 |
1일 |
1일 |
1일 |
없음 |
안현기 |
개인과외교습자 교습중지 신고 |
1일 |
1일 |
1일 |
없음 |
안현기 |
공익법인정관변경허가 |
5일 |
5일 |
4일 |
없음 |
정우미 |
공익법인임원취 ․ 해임승인 |
5일 |
5일 |
4일 |
없음 |
정우미 |
평생교육시설신고 |
10일 |
10일 |
7일 |
없음 |
안현기 |
평생교육시설설치자지위승계 |
10일 |
10일 |
7일 |
없음 |
안현기 |
평생교육시설 변경 신고 |
10일 |
10일 |
7일 |
없음 |
안현기 |
평생교육시설 폐쇄 신고 |
10일 |
10일 |
7일 |
없음 |
안현기 |
- FAX, 우편민원 신청가능 민원 : 경력/퇴직증명서, 연수/이수 확인원, 수상 확인원, 폐쇄학교 학력증명서, 각종검정고시 증명서
인터넷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 홈페이지는 민원인의 민원서비스 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중 365일 중단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정비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에는 3일 전에 그 사실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상 신청가능 민원 : 경력/퇴직증명서, 연수/이수 확인원, 수상 확인원, 폐쇄학교 학력증명서, 각종 검정고시 증명서
(단, 교부는 민원우편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하여 가능합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의 일반민원신청 게시판에 오른 글은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에 따라 정식민원으로 접수되어 법정기일 내 처리됩니다.
(진정 ․ 건의 ․ 질의 - 7일 이내(공휴일 제외), 건의(정부시책, 행정제도개선) ․ 법령질의 - 14일 이내)
- 인터넷 주소 :http://www.gpoe.kr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가정 또는 직장에서도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김포교육지원청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아실 수 있도록 하며,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여 민원인이 연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절차








- 우리 교육지원청의 주요민원업무 현황에 대하여는 교육지원청에 비치한 민원사무편람 및 민원안내 팻말,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 경기도교육청 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관보 및 기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함으로써 민원과 관련 하여 제공된 민원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업무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할 수 있도록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친절서비스대책회의에 회부하여 신분상의 조치를 취하며,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민원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지연 처리 사유가 업무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판단될 경우 또는 민원서류, 업무협조 요청 등을 접수한 후 중간연락도 없이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은 경우, 업무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이행 기준 달성도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홈페이지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조치 계획을 2개월 이내에 수립하고,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별 의견 접수창구
- 우 편 : (우 10073)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11로 342(운양동)
- 전화 및 팩스
민원행정 서비스별 의견접수창구
부서명 |
전화 |
FAX |
처리민원의 종류 |
비고
|
경영지원팀 |
980-1125 |
984-6767 |
확인 또는 사실증명
경력·퇴직·재직증명서
졸업증명서, 생활기록부(폐지학교)
학력증명서(병사용) |
|
성과관재팀 |
980-1151 |
984-6767 |
진정, 건의
질의(법령질의)
행정정보공개청구
유치원설립인가
유치원원칙변경인가
유치원위치변경인가
유치원폐지인가
유치원설립자변경인가
교육환경평가검토신청 |
|
재정지원팀 |
980-1131,3 |
998-2384 |
원천징수영수증
실적증명(공사, 제조) |
|
학생배치팀 |
980-1142 |
984-6767 |
공유재산사용허가 |
|
980-1141,3 |
984-6767 |
학교설립 |
|
980-1145,1194 |
984-6767 |
중학교 중학군(구) 조정 및 관리
중학교 배정
초등학교 통학구역 설정 및 학급편성 |
교육시설팀 |
980-1181~8 |
998-2384 |
학교시설물 건축․축조승인 및 신고 |
|
학생안전지원팀 |
982-2951 |
982-3967 |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동 확인서 |
|
학생건강 급식지원팀 |
980-1271,4 |
984-6587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해제심의
학교보건서비스 |
|
980-1272~3 |
984-6587 |
학교급식서비스 |
|
평생교육
진흥팀 |
980-1261,3,4 |
984-1289 |
학원 설립 인․허가
학원 변경(위치․교습과정)
공익 법인 관리
학원․교습소 지도점검
평생교육시설 설립 인․허가
학원변경(명칭․운영자) 처리
교습소 설립 신고
개인과외 신고 처리
학원 수강료․강사 신고 |
|
- 인터넷
-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http://www.gpoe.kr
인터넷 청구 정보
창구별 |
담당부서 |
인터넷안내 |
열린마당 |
각과 공통 |
초기화면→열린마당→칭찬합시다, 자유게시판, 학생사이버상담실, 사이버신고센터, 학교자율화 참여마당 |
전자민원창구 |
경영지원과
경영지원팀 |
초기화면→전자민원창구→증명민원신청, 전자민원신청 |
불만접수, 처리
불만접수, 처리
서비스명 |
담당부서 |
전화 |
비고 |
공무원 부조리신고 |
경영지원과 경영지원팀 |
980-1120~3 |
|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경영지원과 성과관재팀 |
980-1151, 4 |
|
초등관련 민원 |
교수학습지원과 초등특수교육지원팀 |
980-1210~1214, |
|
중등관련 민원 |
교수학습지원과 중등교육지원팀 |
980-1220~6,8 |
|
학교환경위생정화 관련 신고 |
교수학습지원과 학생건강지원팀, 급식지원팀 |
980-1271,4 |
|
학원불법운영 고발 |
교수학습지원과 평생교육진흥팀 |
980-1261,3,4 |
|
민원상담(각종건의사항) |
경영지원과 성과관재팀 |
980-1151,4 |
|
민원인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김포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보내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및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꼭 기재하여 주십시오. 익명․가명인 경우는 처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사실과 다른 주장이나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 제도상 또는 주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타의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