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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줌심 현장중심 교육/꿈, 성장, 행복이 있는/김포교육

장애 영.유아 교육

장애 영유아 교육지원 대상

경기도김포교육청 관내 만 1세 ~ 만 5세의 영유아 중 특수교육대상자로 신청 후 선정 배치된 영유아

장애 영유아 대상학생 선정

  • 대상 영유아 선정 방법
    장애 영유아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적합한 지원을 실시하는 것이므로 장애영유아 부모의 임의적인 결정이나 교육적 편의를 위해서 실시되어서는 안 되며, 학부모와 장애영유아 지원 교사의 충분한 협의 후 결정한다.
  • 대상 영아 선정 기준
    • 1순위 :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 배치 받은 만 3세 미만 영아
    • 2순위 :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 배치 받은 만 3~5세 영아
    • 3순위 : 지원한 영유아가 많을 경우 장애 등급이 높고 생년월일이 늦은 영유아를 대기자로 지정하여 추후 지원
  • 선정절차
    선정절차
    1차 대상자 신청 장애영유아 특수교육을 받고자 하는 경우 특수교육지원 신청서 제출
    2차 대상자 선정
    • 학생의 장애 정도 및 성격에 따라 대상자 선정
    • 장애영유아지원교사의 사전평가 (관찰 및 면담)
    • 선정 배치된 영유아 중 특수교육 필요한 학생 최종 선정 (장애영유아지원교사 의견 반영할 것)
    3차 심의 및
    선정결과 통보
    • 선정 결과 통보 및 순회 시간표 작성
    • 특수교육지원 실시
    순회 특수교육 선정 기준은 교육의 효과를 고려하여 선정하도록 하며, 생활형편이 어려운 자, 사설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자의 기준도 함께 고려하여 최종 선정하도록 한다.

장애 영유아지원 운영

  • 장애영유아의 개별지원의 교육과정은 유치원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대상 영유아의 발달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장애영유아의 개별지원은 한 아동에 주 1~2회씩 교육지원을 실시하며, 1회당 30분 수업을 실시한다.
  • 장애 영유아교육지원을 필요로 하는 대상 영유아가 있는 재택이나 유치원으로 순회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방문하여 내방 지도한다.
  • 학부모의 의견과 진단평가를 통해 대상 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지원활동을 선택적으로 실시한다.
  • 개별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 영 유아의 교육적 요구가 비슷할 경우, 그룹수업이 필요할 경우 등 소그룹을 구성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내방교육 시, 학부모 및 보호자가 반드시 동행하여 안전사고에 주의하도록 한다.
담당부서 :
초등·특수교육지원팀
담당자 :
문영광
문의 :
031-980-1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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