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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자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15조 및 별표)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 시각장애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시각에 의하여 학습수행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ㆍ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으로 맹과 저시력이 이에 속한다.
    • 가. 맹은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는 상태
    • 나. 저시력은 보조공학기기의 지원 등을 받아야만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
  • 청각장애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교육적 성취에 불리한 청력 손실을 지닌 사람으로서 농과 난청이 이에 속한다.
    • 가. 농은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상태
    • 나. 난청은 잔존청력을 가지고 있으나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상태
  • 정신지체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지체장애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기능·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의 지지 또는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정서·행동장애
    정서 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될 수 없는 학습 무능력,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 어려움, 일반적인 환경 하에 서 보이는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 또는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경향이 장기간에 걸쳐 현저하게 나타나 교육적 성취에 불리한 상태에 있는 사람
  • 자폐성장애(이와 관련된 장애)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를 보이고 관심 행동 활동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특성으로 인해 환경이나 일과의 변화에 저항을 보임으로써 교육적인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을 위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결함을 보임으로써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초래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
    • 가. 수용언어나 표현언어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떨어지는 사람
    • 나. 조음능력에 현저한 결함을 보임으로써 의사소통 결함을 초래하는 사람
    • 다. 말 유창성에 현저한 결함을 보임으로써 의사소통 결함을 초래하는 사람
    • 라. 기능적 음성장애를 보임으로써 의사소통 결함을 초래하는 사람
  • 학습장애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개인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 건강장애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심장장애·신장장애·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학업수행 등에 있어서 교육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는 사람
  • 발달지체
    발달지체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 정서, 또는 적응기술의 영역에서 또래에 비해 현저하게 발달이 지체됨으로써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대상자
    주의결함/다동성장애 등으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한을 받아 일반학교에서는 적응이 곤란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교육장 또는 교육감이 제 1항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를 선정할 때에는 제16조 1항에 따른 진단·평가결과를 기초로 하여 고등학교 과정은 교육감이 시·도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중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는 교육장이 시·군·구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를 결정한다.

유의사항

장애 등록과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은 다릅니다.
장애 진단을 받은 사람 또는 장애인 복지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모두 특수교육대상자는 아니며 또한, 장애인 복지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더라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될 수도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초등·특수교육지원팀
담당자 :
양예찬
문의 :
031-980-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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